본문 바로가기

여행앱/2장 여행 중 앱

::여행 중 앱-회화앱이 필요할까? 번역앱이 필요할까?


해외여행을 앞두고 심각하게 고민하게 되는 것 가운데 하나가 의사소통 문제입니다. '난 영어 한 마디도 못하는데', '거기 영어도 안통한다던데...'

물론 우리나라 사람만의 문제는 아닌 듯 싶습니다. 국내 통계를 봤더니 국내 입국 관광객 두 명 가운데 한 명은 의사소통 문제를 불편했던 사항으로 꼽더군요. 


진심은 통한다?

아무리 준비를 많이 해서 간다해도 현지에서는 항상 예외 상황이 발생하기 마련이고 그 순간 어떤 식으로든 주변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물론 열과 성의를 다해서 손짓, 발짓, 몸짓을 통해 '지금 상당히 급하니, 내게 어서 화장실 위치를 알려다오'라는 메시지를 전한다면 통하지 않을리 없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진심은 통하는 법이잖아요? 하지만 좀 더 현명하게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스마트폰이면 뭔가 가능할 것 같지 않아요? 회화앱? 번역앱?


회화앱?

 


번역?




대표적인 회화앱, '네이버 글로벌 회화'




올 봄에 네이버에서 내놓은 회화앱입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총 12개 국가의 언어로 공항/비행기, 숙박, 식당, 쇼핑 등 상황별로 발생할 수 있는 약 2,000여개의 문장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별도의 발음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문장을 선택하면 읽어 주기도 하죠. 정말 훌륭하죠? ^^ 


  


  



이외에도 EBS 여행영어(이건 영어만 있죠.)나 론리 플래닛(Lonely Planet) Pharsebook, World Nomads  Language Guide 등도 여행용 회화앱으로 좋습니다.  



EBS 여행영어  World Nomads Language Guide



하지만 과연 회화앱이 여행지에서 유용할지에 대해서는 선뜻 '그렇다'라고 대답하기 어렵네요. 가장 큰 이유는 과연 '소통'이 될 것인가...하는 문제입니다.  

회화앱으로 내가 원하는 문장을 찾아서 상대방에게 '명령'하고 끝내는 것이라면 모르겠지만 물어보고 답변을 받고 이해가 되지 않을 경우에 다시 물어봐야 하는 상황이라면 회화앱만으로 끝내기는 어렵겠죠. 

가령, 낯선 여행지에서 회화앱에 나온대로 더듬 더듬 말을 하는데는 성공 했는데 다행히(?) 이 말을 알아들은 상대방의 유창한 모국어로 으다다다~답변을 쏟아낼 경우 속수무책이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대표적인 번역앱, 구글 번역

어설픈 외국어로 답답하게 소통을 시도하느니, 차라리 명확한 단어로 당당하게 '나 니네 나라말 못해. 하지만 내가 원하는 건 이거야'하고 전달하는 게 낫지 않을까요? 구글 트랜스레이트(Google Translate)는 전 세계 60개 이상의 단어, 문장을 번역할 수 있습니다. 실제 상황에선 원하는 단어를 입력하고 번역한 다음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보여주면 끝! 

 



특히 영어가 통하지 않는 경우에도 유용하죠. 예전에 방콕에서 카오산로드로 가기 위해 사원을 가로질러 갈 일이 있었는데 아무리 찾아도 입구가 안보이는 겁니다. 주변엔 온통 노점 뿐이었는데 영어도 안통하구요. 앱을 꺼내 태국어로 번역한 gate를 보여줬더니 바로 '저기~' 하더군요. 


*팁 한 가지! 

한국어->해당 외국어도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영어->해당 외국어의 품질이 좋은 편입니다. 





해당 외국어에 어느 정도 자신 있다면 회화앱을, 아니라면 번역앱을

정리해볼까요? 회화앱은 해당 외국어를 어느 정도 구사할 수 있는 경우에 도움이 될 겁니다. 스피킹 뿐만 아니라 리스닝도 어느 정도 소화할 수 있어야겠죠? 반면에 해당 외국어에 자신이 없거나 영어도 제대로 안통할 것 같은 상황 혹은 소심해서, 낮을 가려서 자신이 없다면 번역앱을 통해 필요한 단어로 명확하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해보세요. 



스마트폰, 앱...이런 것들은 어디까지나 인간들끼리 소통하는데 필요한 보조수단일 뿐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소통을 하는 상대방과의 교감이겠죠. 



아니면 이런 건 어때요? ㅎㅎㅎ



실제로 사용 가능한 앱입니다. 다운로드는 여기로 -> http://goo.gl/TeWR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