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앱/2장 여행 중 앱

::해외여행 팁-아이폰, 안드로이드폰에 구글맵 저장하는 방법


::해외여행 팁 -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에 구글맵 저장하는 방법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을 막론하고 해외여행 준비하면서 자신의 폰에 구글맵(구글지도) 저장을 원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대략 이런 키워드들입니다. (아이폰 구글맵, 구글맵 저장, 오프라인 지도, 지도 다운로드 등등) 


그 이유는 대부분 한 가지겠죠? 


무선 인터넷 없이 구글맵을, 동시에 GPS를 쓰고 싶다!

이런 간절한 바램들이 많아서인지 온라인에는 구글맵을 저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널려(?) 있습니다. 문제는 너무 널려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용 방법과 각각의 장/단점, 대안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
1. 아이폰 구글맵 저장하기(Galileo Offline Maps 이용)

아이폰의 경우 갈릴레오 오프라인 맵(Galileo Offline Maps)이라는 앱을 이용해서 구글맵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 비해서는 상당히 난해한 편입니다. 


1) Mobile Atlas Creator를 이용해서 원하는 지역의 구글맵 다운로드 


Mobile Atlas Creator 1.9.8.zip


2) 앱 스토어에서 Galileo Offline Maps 다운(무료)
3) 다운받은 Galileo Offline Maps에서 Import maps from PC를 구입(
In App Purchased - $1.99)
*자세한 이용방법은 http://blog.naver.com/jamse79?Redirect=Log&logNo=100110104184 참고 하세요!

※ 장점

말 그대로 아이폰에 (앱을 통해서) 구글맵을 저장할 수 있는 유일하는 방법입니다.  


※ 단점

사용자들이 원하는 무료일텐데 이 방법은 결국 $1.99 이지만 비용이 듭니다. 또 지도의 핵심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위치검색은 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툴을 이용해서 구글맵을 저장하는 작업(?)이 만만치 않습니다. ㅎㅎㅎ


※ 대안

유료라면 굳이 구글맵을 고집할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CityMap2Go는 어떨까요? Lite 버전의 경우 1개 도시는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단, 지도 품질은...구글맵을 따라갈 순 없죠.)

혹은 국내 이통사 공통 하루 1만원 꼴인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이용하는 것도 검토해 볼만 합니다. 어차피 해외에서 카톡이나 라인 같은 메신저를 할 생각이라면 말입니다. 

-----------------------------------




----------------------------------- 
2. 안드로이드폰 구글맵 저장하기(구글맵의 캐쉬 기능 이용)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아주 간단하게 구글맵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1) 구글맵을 실행하고 저장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한 뒤, 메뉴>오프라인 사용 설정을 선택합니다. (▼아래 사진) 




2)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저장된 지역이 사각형 라인이 보입니다. (▼아래 사진) 

이 경우엔 약 2MB 정도 되는군요. 이 상태에서 3G나 와이파이를 차단해도 지도는 정상적으로 작동 됩니다. 물론 GPS도. 





3) 저장된 지도는 상단 우측의 내 장소를 선택해서 언제든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정말 간단하죠? (역시 구글의 OS인지라...)




※ 장점

간단합니다. 별다른 앱도 필요없고 무료입니다.  


※ 단점

마찬가지로 지도의 핵심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위치검색은 할 수 없습니다. 굳이 트집을 잡자면 이곳 저곳 저장을 하려면  안드로이드폰의 용량이 충분해야겠죠?


※ 대안

아이폰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위치검색까지 원한다면 CityMap2Go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이용하는 것도 검토해 볼만 하구요. (이 대안은 왠지 억지스러운 느낌이네요. ㅋ)

-----------------------------------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에서 구글맵 저장하기에 대해서 널려 있는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됐다면 댓글 남겨 주시는 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