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앱/2장 여행 중 앱

::해외여행 팁-안드로이드 구글맵, 오프라인 지도를 사용할 수 없다고?


오프라인 지도를 사용할 수 없는 지역입니다?






아이폰 트래블 라이프 별책 블로그의 인기 포스팅 가운데 하나가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에 구글맵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포스팅 읽어 보면 아시겠지만, 안드로이드폰은 아이폰에 비해 아주 손쉽게 구글맵을 폰에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죠. 


하지만 '오프라인 지도를 사용할 수 없는 지역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군요. 



왜 이러는 걸까요~






안타깝게도 국내를 포함해서 일부 지역의 구글맵은 오프라인 모드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두 가지 정도 가능성을 추정해봤습니다. 


1. 지도 데이터 제공사가 허락하지 않아서?

우리가 구글맵에서 이용하는 국내지도는 구글이 자체 구축한 것이 아니라 SK M&C의 것 입니다. 오프라인 모드 사용을 지도 공급사인 SK M&C가 허락하지 않았을 경우 사용이 불가하겠죠. 일본의 경우 구글은 젠린(ZENRIN)이 제공하는 지도를 사용하고 있는데 역시 오프라인 모드 사용이 불가합니다.  


2. 국내법 때문에?

국내 실제 측량법(측량·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 법률) 제16조에는 "누구든지 국토해양부 장관의 허가 없이 기본측량성과 중 지도 등 또는 측량용 사진을 국외로 반출하여서는 아니된다"라는 내용이 잇습니다. 오프라인 모드 저장을 허용하면 국내 지도의 해외 반출이 용이하지 않겠냐는 이유를 댈 수도 있겠군요.


국내법 때문에 지도 데이터 제공사가 허락하지 않아서...일 수도 있겠군요. 혹은 국내 업체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는 명분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로는 우리나라와 일본을 제외한, 구글이 직접 지도 데이터를 구축한 국가들의 지도는 안드로이드폰 오프라인 모드에서 저장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