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앱/2장 여행 중 앱

아이폰에서 요긴한 구글맵 활용팁 5가지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을 하나 꼽으라면 단연코 지도가 아닐까요? 아이폰을 활용하는 여행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당신에게 아이폰이 있다면 구글맵을 통해서 원하는 목적지를 찾을 수 있고, 내 현재위치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http://9gag.com/gag/2417812


그리고 여기 소개하는 몇 가지 팁을 활용한다면 더욱 더 편리하게 아이폰에서 구글맵을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잘 아는 것 같지만 모르고 있었던 구글맵 활용팁 5가지를 소개합니다!


(*아래 내용은 약간의 UI만 다를 뿐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거의 동일합니다.)


1. 확대하기, 축소하기

지도 확대(Zoom in)할 때는 한 손가락으로 터치


http://strategicdiscipline.positioningsystems.com/blog-0/bid/53391/Winning-A-Different-Strategy-in-Business-than-Sports


반대로 지도를 축소(Zoom Out)할 때는 두 손가락으로 터치


http://applecopywriting.co.uk/2012/03/sticking-two-fingers-up-rsi/


손가락 꼬일 때까지 오므렸다 폈다...할 필요 없어요. 



2. 내 위치 확인하기

구글맵 좌측 하단의 화살표 아이콘에도 숨은 기능이 있죠. 한 번 선택하면 내 현재 위치가 표시되고, 두 번 선택하면 지도가 헤딩업(Heading Up) 모드로 바뀌며 내 진행 방향에 따라 지도가 회전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도는 노스업(North Up-북쪽 고정 상태입니다.) 사실 좀 더 정확히 얘기하면 내 진행 방향이라기 보다는 아이폰의 진행 방향이겠죠? 어쨌든 이 기능은 지도를 보면서도 내가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알지 못하는 분들께 매우 유용합니다. 


헤딩업(Heading Up) 상태의 화면입니다. 진행 방향을 확인할 수 있죠.




3. 스트리트 뷰 이용하기

아래 그림처럼 구글맵에서 선택한 핀에 표시된 타이틀에 주황색 바탕의 아이콘이 있다면 스트리트 뷰가 가능한 지역입니다. 이 경우 주황색 아이콘을 살포시 누르면 가로모드로 화면이 바뀌면서 스트리트 뷰로 넘어 갑니다. 다시 지도로 돌아가려면 우측 하단의 원을 선택하면 지도로 되돌아 갑니다. 여행지에서 뿐만 아니라 여행을 계획할 때도 스트리트 뷰는 무척 유용합니다. 


핀의 타이틀에 표시된 주황색 아이콘을 선택하세요.


스트리트 뷰 상태에서 우측 하단의 원을 선택하면 지도로 돌아갑니다.



4. 위치 저장하기

매번 같은 장소를 검색할 필요 없이 구글맵에 필요한 장소를 미리 찾아 저장해두고 언제든지 편리하게 꺼내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 저장하는 법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검색을 해볼까요? 뭐로 해볼까? 음...문득 Shake Shack 버거가 떠오르네요. 검색 해보죠. 



여러 곳이 나오는군요. 일단 위치 저장을 위해서 임의로 하나의 핀을 선택한 뒤 핀의 타이틀 오른쪽에 있는 파란색 화살표를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해당 지점의 상세정보가 나옵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책갈피에 추가'를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을 봐주세요. 원하는 이름으로 바꿀 수도 있지만, 일단 Shake Shack로 저장합니다. 우측 상단의 '저장'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책갈피에 저장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목록은 언제 어디서든 지도 윗 부분에 있는 검색창의 책갈피 아이콘을 선택해서 다시 꺼내 볼 수 있습니다. 



팁 안의 팁!

검색 결과에 나온 장소로만 책갈피 목록을 만들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지도 위 아무 곳이나 내가 원하는 지점을 선택해서 책갈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지도 위에 손가락을 대고 가만히 있으면 위에서 핀이 뚝 떨어집니다. 그리고 이 핀은 드래그가 가능해서 핀의 꼭지를 선택한 뒤, 지도 위, 어느 지점이든 원하는 위치에 핀을 놓으면 해당 지점을 책갈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핀이 공중에 떠있죠? 꼭지를 선택한 상태입니다. 원하는 위치로 이동해서 핀을 놓으면 그 자리에 핀이 꽂힙니다.)



그리고 일단 핀을 꽂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위치의 장소가 표시되고 여기서 이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책갈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5. 교통정보 검색하기

실시간 교통정보 기능은 몇 년 전부터 국내에서도 포탈을 통해서 제공되고 있어서 많이 써보셨을 겁니다. 해외에서도 실시간 교통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면 편리하겠죠? 지도 화면 우측 하단에 '책갈피 말려올라간 듯한 아이콘'을 선택해보세요. 몇 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교통량 보기를 선택하세요.



아래와 같이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나라에서 실시간 교통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미국, 일본, 유럽의 많은 나라에서 실시간 교통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는 구글맵에서 실시간 교통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여행지에서 유용한 5가지 아이폰 구글맵 사용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참, 해외에서 이렇게 구글맵 사용하려면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필수입니다. 해외에서 무선인터넷 사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스피커 켜신 뒤, 여기로...아시죠? ^^



  ※ 아이폰 트래블 라이프? 어떤 책인가요? 
  http://www.slideshare.net/binssii/147-11053085  


  ※ 페이스북에서 '아이폰 트래블 라이프'를 만나보세요!
  http://www.facebook.com/iPhoneTravel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