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앱/4장 해외 앱

::해외여행 앱-홍콩여행에 도움이 될 아이폰 앱(어플), 교통편


(Intro에 등장했던 Los Indois Tabajaras-Always in my heart, 아비정전(Days of Being Wild) OST)



어렸을 때 즐겨 본 홍콩 영화 때문에...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오묘하게 교차하고 뒤섞이게 된 특이한 역사 때문에...

아니면 그냥 '쇼핑의 천국'이기 때문에...


저마다 다른 이유로 홍콩은 매력적인 도시입니다. 


홍콩 여행에 도움이 될만한 아이폰 앱(어플)을 정리해 봤습니다. 

먼저 교통편입니다. 

(앞으로 여행편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물론 지도와 각종 여행책만으로도 얼마든지 여행은 가능합니다. 

어쩌면 평소 24시간 내 곁에 그림자처럼 따라 다니는 아이폰을 잠시 멀리해도 좋을 것 같네요.


어쨌든 아이폰을 기준으로 했으나 대부분 동일한 안드로이드 버전도 있고 같지는 않더라도 유사한 앱이 있을 겁니다. 안드로이드 폰 유저의 경우 아래 나온 아이폰 앱을 기준으로 플레이(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찾아 보세요. 


단, 홍콩에서 이 앱들을 사용하려면 무선인터넷 접속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각 이통사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약간씩 차이는 있는데 대략 일 1만원 정도)나 데이터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현지 유심(아이폰 4 기준 3.com의 유심, HK$198)을 사용하는 게 편리할 겁니다. 

일 1만원 정도...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이런 알찬 정보들 뿐만 아니라 모바일 메신저로 한국에 있는 친구들하고 수다도 떨 수 있다면 좋지 않겠어요?



1.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든-Google Map(무선인터넷 필요)



우선 택시든, 버스든, 뛰든 내 위치와 목적지를 파악하는데는 구글맵만한 게 없습니다. 

구글맵 자체 경로 탐색을 사용해도 좋고 단순히 내 현재 위치 파악용으로만 이용해도 유용합니다. 

자동차,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도보 경로 안내까지 이용할 수 있고, 

홍콩의 경우 실시간 교통정보(정체, 지체, 원활)도 이용할 수 있으니 여러모로 좋습니다. 


낯선 곳에서는 수시로 내 위치를 확인을...


*다운로드 -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되어 있으니 다운로드는 필요없겠죠?

*iOS 6부터 아이폰이 구글맵과 작별을 고하고 자체 맵(정확히는 TomTom 제휴 맵)을 쓰기로 했다니 조금 섭섭하네요. 정이 많이 들었는데...


추가로...평소 잘 아는 것 같지만 잘 모르고 있었던 구글 지도 사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2. 지하철-MTR Mobile(무선 인터넷 필요 없음)



홍콩 역시 구룡반도에서 홍콩섬에 이르기까지 지하철이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지하철 정보라면 MetrO 앱도 좋지만 홍콩만 이용할 것이라면 MTR Mobile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일반적인 지하철 경로 안내 뿐만 아니라 각 역사의 정보, 입점해 있는 각종 매장 정보까지 제공됩니다. 



*아이폰 다운로드(MTR Mobile) - http://goo.gl/b266j


*MTR에서 제공하는 Next Train, MTR Tourist라는 앱이 있습니다. Next Train의 경우 Airport Line과 Tung Chung Line의 상세 정보가 제공되고, MTR Tourist는 여행자들에게 특화된 몇 가지 정보들(1일 무제한 이용권 등)이 제공됩니다. 


3. 트램-Hong Kong Tramways(무선인터넷 필요)



홍콩하면 홍콩섬을 오가는 가장 대표적인 교통수단, 트램을 빼놓을 수 없겠죠?

Hong Kong Tramways를 통해서 트램 노선도, 내 위치 주변의 트램 정차역 검색 등이 가능합니다. 

노선도 보기 등의 메뉴 이용 시에는 무선인터넷 접속이 필요 없는데, 

정차역 정보 보기 시 무선 인터넷 접속이 필요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구글맵을 띄우거든요. 물론 내 현재 위치도 볼 수 있죠.



*아이폰 다운로드 - http://goo.gl/OeagW



4. 버스 - CitybusNWFB, KMB(무선인터넷 필요)



홍콩섬과 구룡반도를 오가는 대표적인 이층버스는 CitybusNWFB와 KMB, 두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 위치, 목적지에 따라 적절한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CitybusNWFB의 경우 홍콩섬에 KMB의 경우 구룡반도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두 회사 모두 홍콩섬과 구룡반도를 오가는 노선이 있습니다. 

(다만 KMB 앱은 UI가 죄다 번체라서 이용이 쉽지는 않습니다.)



*아이폰 다운로드(CitybusNWFB) - http://goo.gl/OkeKx

(웹 사이트 - http://www.nwstbus.com.hk/routesearch.aspx?t=1338798966799&intLangID=2)


UI가 번체라서 이용이 쉽지는 않습니다.


*아이폰 다운로드(KMB) - http://goo.gl/v6zMg

(웹 사이트 - http://www.kmb.hk/en/services/search.html)



5. 스타 페리(무선인터넷 필요)



단돈 HK$2.5(우리돈 370원 정도)에 홍콩섬과 구룡반도를 오갈 수 있는 

저렴한 교통수단, 스타페리의 앱입니다. 

페리 시간표와 요금안내를 비롯해서 홍콩 야경의 백미, 심포니 오브 라이트(Symphony of Light)를 

페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하버 투어' 시간표 등의 정보가 제공됩니다.  



*아이폰 다운로드 - http://goo.gl/9TnQq



6. 홍콩 어디를 가든-HK eTransport(무선인터넷 필요)



HK eTransport앱은 홍콩의 모든 교통수단(지하철, 택시, MRT, 트램, 페리...심지어는 마을버스까지)을 망라한 통합 교통정보(경로안내)를 제공합니다. (우리나라의 국토해양부 정도되는 홍콩 교통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여행자들이 주로 머무는 홍콩섬, 구룡반도 부근 뿐만 아니라 북쪽의 New Territories까지 홍콩 전 지역의 교통정보를 이용할 수 있지만 여행자 입장에서는 다소 불필요하게 느낄 수도 있겠네요. (UI가 그리 편하진 않네요.) 

어쨌든 이 앱 하나만 있으면 홍콩 전 지역에서 이동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겠습니다. 



*아이폰 다운로드 - http://goo.gl/yIW5t


*모바일 웹 - http://m.hketransport.gov.hk/RouteSearch.aspx?lang=0


*PC 웹 - http://hketransport.gov.hk/RouteSearch.aspx



7. 택시 요금 미리 계산해보세요-HK Taxi Meter(무선인터넷 필요)



홍콩 여행 커뮤니티 단골 질문 가운데 하나!

'여기서 저기까지 택시를 타려고 하는데 요금이 얼마 나올까요?'


하지만 여기서 저기까지 택시를 타보지 않고는 알 수가 없잖아요?

택시를 타봤다 하더라도 그 날의 교통 상황에 따라 요금은 차이가 있는 것이구요. 

하지만 동선이나 지출 계획을 미리 짜놓아야 하는 여행자 입장에선 꼭 필요하고 절실한 정보임에 틀림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HK Taxi Meter 앱이 요긴하게 쓰일 겁니다.  

지도에서 가볍게 출발지(A), 도착지(B)만 선택하면 예상 택시 요금을 계산해서 보여줍니다. 

물론 터널 이용에 따른 추가 비용까지 말입니다. 

택시 요금이 앱과 똑같이 나오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세요. 


앱에 나오는 홍콩 택시는 세 종류가 있는데 가운데 디폴트로 나오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왼쪽 택시는 도심에서 확인하기 어렵고, 오른쪽 택시는 란타우 섬 택시입니다.


*아이폰 다운로드 - http://goo.gl/fWU07


*홍콩 택시 요금 체계는 여러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터널, 추가 짐, 애완동물 등등...) 아래 URL을 참고하세요.

http://www.td.gov.hk/en/transport_in_hong_kong/public_transport/taxi/taxi_fare_of_hong_kong/index.html 


*그 밖에 네이버의 포에버홍콩 회원이라면 아래 URL을 참고하세요. 

http://cafe.naver.com/foreverhk/102234



그 밖에...

1. Hong Kong Ferries - 홍콩섬이나 구룡반도에서 홍콩의 외곽 주요지역(청차우섬, 디스커버리 베이 등)을 오갈 수 있는 페리 정보를 제공하는 HongKong Ferries TimeTable($0.99)이 있습니다. 거의 모든 것을 계획하고 이동하는 여행자 입장에서 굳이 유료로 사용할 이유는 없어 보이네요. 




2. AEL - 공항과 도심을 24분에 주파하는 유용한 AEL(Airport Express Line)의 경우 아래 웹 사이트에서 AEL 요금, 시간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mtr.com.hk/eng/getting_around/timetable_index.html



홍콩 여행에 도움일 될만한 아이폰 앱(어플), 교통편을 살펴봤습니다. 홍콩 여행 앱(어플) 여행편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 홍콩에서 무선 인터넷 사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이폰 들고 떠난 홍콩-선불 유심칩 구입하기 편을 읽어 보세요!   




(그리고 En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