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앱/5장 국내 앱

서울여행에 꼭 필요한 여행앱(여행어플) 5총사

CPU가 한 개 더 달렸네, 환상적인 디스플레이가 달렸네 어쩌네 해도 스마트폰은 스마트폰일 뿐입니다. 여행을 통해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건 이 글을 읽을 당신입니다. 다만 스마트폰과 여행앱(여행어플)이 당신의 여행을 조금, 아주 조금은 당신의 여행을 풍요롭게 해줄 수 있을 겁니다. 


자, 여기 누구나 잘 아는 것 같지만 사실은 잘 모르는 '서울 여행'에 꼭 필요한 여행앱(여행어플)을 소개합니다. 서울의 여기저기 다양한 모습을 즐겨보시죠. (5개라는 숫자가 다소 부족한 듯 싶긴 한데, 아직까진 쓸만한 앱이 눈에 안띄네요.)


여행에 필요한 지도, 지하철/버스 정보 등은 국내용 필수 아이폰 여행앱(여행어플) 10선편을 참고 바랍니다.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기름기 쫙 빼고 핵심적인 앱만 간추렸습니다. 자, 그럼~



1. 아이투어서울(i Tour Seoul)



한 마디로 서울여행에 대한 모든 것이죠! 이미 2009년 12월, 국내 지자체 가운데 최초로 1.0 버전을 오픈한 후,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거쳐 2011년 여름, 세 번째 통합 버전까지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일본어, 중국어 간체, 번체로 제공되고 있으며 서울에 관한 콘텐츠로는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최고를 자랑합니다. 서울을 여행할 계획이라면 일반적인 관광명소 이외에 서울베스트, 추천코스를 통해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다운로드는 여기로 --> http://goo.gl/h8JyJ



2. 종로골목길



태조 이성계가 한양을 도읍으로 정했던 600년 전부터 지금까지 종로는 늘 중심에 있었습니다. 일제강점기와 근·현대 난개발의 역사를 거치면서 그 흔적이 많이 훼손되었지만 아직도 종로에는 역사의 중심이자 권력의 중심이었던 그런 역사의 흔적들이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종로골목길’ 앱은 종로구에 남아 있는 수많은 역사의 흔적들을 탐험하는데 필요한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입니다. 단순한 골목길 그 이상의 ‘종로골목길’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 다운로드는 여기로 --> http://goo.gl/h8JyJ



3. 서울성곽걷기




북악산, 인왕산, 남산, 낙산을 연결하는 약 17km의 서울성곽을 걷다 보면 기나 긴 세월의 흔적을 담담하게 안고 있는 성벽을 만날 때도 있지만 때로는 흔적조차 남아 있지 않아 길을 잃을 때도 있고 심지어는 무분별한 복원으로 더 이상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고 있는 안타까운 성벽도 만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 역시 우리가 떠안아야 할 역사가 아닐까요? 그런 역사를 다시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말입니다. 
서울성곽여행앱 역시 일반적으로 알려진 4개의 코스로 나뉜 서울성곽코스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반 지도와 달리 GPS가 기반의 지도를 통해 언제든지 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각 코스별로 광희문, 이간수문 등 유명한 장소에 들러서 스탬프로 방문기록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 앱스토어 다운로드는 '12년 5월 현재 일시 중단 상태입니다. 
* 안드로이드 버전 다운로드는 여기로 --> http://goo.gl/74Vfv



4. 청계천



'청계천은 서울 한복판에 새로운 문화의 생기를 불어 넣어주며 자연과 인간 중심의 환경친화적 도시로 거듭나게 하는 생태하천'이라는 설명에는 100% 동의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지금도 수많은 서울시민이 청계천을 찾고 거기서 위안을 찾으려는 건 그만큼 서울이 메마르고 각박하기 때문 아닐까요? 
과거 청계천에는 24개의 다리가 있었고 현재는 22개의 다리가 있습니다. 남아 있는 다리들의 이름을 되새기면서 역사의 흔적을 되새길 수 있을 겁니다. 청계천 진출입로에 부착된 QR 코드를 통해 곳곳에 산재한 크고 작은 역사의 흔적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작지만 청계천앱이 도움이 될 겁니다. 


* 다운로드는 여기로 --> http://goo.gl/iN16s



5. Ecoseeds



스마트폰으로 즐긴 서울여행 즐거우셨나요? 오늘 하루 얼마나 걸었나요? 대중교통은 얼마나 이용했죠? 당신의 그런 작은 실천이 얼마 만큼의 Co2를 줄였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Ecoseeds앱을 켜고 걸으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당신의 실천이 나무가 되어 무럭 무럭 자라는 걸 확인해보세요. 
단,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므로 다소 배터리 소모가 예상되네요. ^^


* 다운로드는 여기로 --> http://goo.gl/JZkhH



  ※ 아이폰 트래블 라이프? 어떤 책인가요? 
  http://www.slideshare.net/binssii/147-11053085 

 

  ※ 페이스북에서 '아이폰 트래블 라이프'를 만나보세요!
  http://www.facebook.com/iPhoneTravel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