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 여행기

::아이폰 들고 떠난 홍콩(04)-선불 유심칩 구입하기

홍콩 첵랍콕 국제 공항에 도착, 입국 수속을 마친 뒤 캐로셀에서 짐을 찾아 문을 나섭니다.

착륙할 때 꺼두었던 아이폰을 켜고 브라우저를 열었더니 공항 내 무료 와이파이 사용에 대한 동의서가 뜨는군요. (우리 나라도 그렇지만) 홍콩 국제 공항 내에선 무료로 제공되는 와이파이를 통해 무선 인터넷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에서 약관을 읽고 Accept 하면 되죠. 하지만 터미널의 톰 행크스 마냥 공항에만 머무를 것이 아니니, 홍콩을 여행하는 동안 사용할 선불 유심칩을 구입해야 합니다. 



 

해외에서 무선 인터넷을 저렴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해외 로밍 데이터 정액제 상품'에 가입하는 방법, 두 번째, 현지 유심칩을 구입하는 방법, 세 번째, 별도의 단말기(일명 '에그'라고 하는)를 이용하는 방법(이 방법은 일본, 대만, 미국만 가능), 네 번째, 현지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찾아 다니는 방법.

뭐, 굳이 저렴한 방법을 찾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라면 그냥 껐다가 켠 다음 '데이터로밍' 땋! 체크해주면 되구요. ^^

선불 유심칩은 말 그대로 일정 금액(혹은 사용량)이 충전된 유심칩을 구입하는 것이니 데이터든 음성이든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심칩에 담긴 금액이 다 소진되면 더 이상 사용이 안되죠. 요금이 많이 나오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전화 한 통으로 간단하게 재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구요.)

물론 선불 유심칩을 구입하는 방법도 여행 전에 한국에서 인터넷이나 공항에서 구입하는 방법과 현지에서 직접 구입하는 방법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요금도 차이가 있으니 판단은 본인의 몫이겠죠. 저는 현지에서 직접 구입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단, 유심칩을 한국에서 구입하든 현지에서 구입하든 사용하던 유심칩이 아닌 다른 유심칩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컨트리 락(Country Lock)을 해제해줘야 한다는 사실, 아시죠?

------------
아이폰 봉인 해제! 컨트리 락(Country Lock)해제 방법!

1. 고객센터(100)로 전화를 건다.
2. '컨트리 락 해제해주세요'라고 말을 한다.(그럼 IMEI 번호를 물어 봅니다.)
3. 단말정보(설정)>일반>정보>IMEI의 번호를 불러준다.
4. 최대 3일 이내 컨트리 락 해제 결과가 문자로 도착한다.
5. 아이폰을 아이튠즈에 동기화한다. (동기화 안해서 낭패 보는 분들 많습니다.)
------------

선불 유심칩을 사러 첵랍콕 공항 3층으로 올라 갑니다. 공항 3층에는 3.com의 매장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 3자가 보이죠? 바로 저깁니다. 





제가 가지고 간 아이폰 4는 마이크로 유심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하 사용하는 $ 표시는 모두 홍콩 달러를 뜻합니다.) $198 짜리 유심칩을 구입해야 합니다. 어려울 건 없습니다. 담당직원에게 아이폰 4에 사용할 선불유심카드를 달라고 하면 됩니다. (부끄러워서 말이 안나오면 아래 사진을 보여주고 This one, please~하면 됩니다.) 





직원이 알아서 세팅을 해줄 겁니다. 단, 한국에서 사용하던 유심칩은 잘 보관해 놓으셔야 합니다. 한국에 돌아와서 사용해야 하니까요. 데이터의 경우 아무리 많이 써도 하루에 $18(우리 돈 2,600원 정도)이라고 써있죠? 이론적으론 데이터만 사용하면 열흘 넘게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거죠. 또 PCCW 보단 많지 않지만 3.com에서 제공하는 와이파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CCW는 우리나라로 치면 KT 정도 되는 회사 같은데 홍콩 시내 모든 공중전화에 와이파이를 달아 놨더군요.)

------------
3.com 선불 유심칩($198)의 요금제는?

데이터(무선 인터넷) $18/일
홍콩 통화 $0.1/분
국제 통화 $9.8/분(한국 기준) *단, 걸어도 받아도 각각 차감 됩니다.
홍콩 문자 $0.7/건
국제 문자 $1.8/건
------------

국내 이통사의 해외 로밍 데이터 정액제 상품 이용료가 하루 1만원(오로지 데이터만 무제한, 음성은 별도 요금 부과) 정도임을 감안하면 어느 쪽을 선택할지...아시겠죠?. 어쨌거나 선택은 본인의 몫!

한 가지 더! 3.com의 선불 유심칩을 삽입하고 나면 세팅 정보가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아울러 3.com의 선불 유심칩으로 아이폰에서 테더링은 할 수 없습니다. 들고 갔던 아이패드를 사용하려고 몇 번 시도해봤는데 안되더군요. 궁금증이 돋아 나중에 한국에 와서 3.com 고객센터에 물어보니 쏘리 하지만 선불 유심칩으로 아이폰에선 테더링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하네요.

선불 유심칩은 첵랍콕 공항 내 세븐 일레븐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세븐 일레븐의 경우 사람이 많고 계산대에서 유심칩을 주문해야 하며(계산대에서 우물쭈물하면 면뱍당하기 십상) 본인이 직접 유심칩 뺐다 꼈다하는 수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3층까지 올라가는 수고로움이 있지만 3.com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세븐 일레븐은 아래 사진처럼 오묘하게 1층 계단 뒤에 숨어 있습니다.




3.com 선불 유심칩을 장착하고 트윗, 카톡, 라인으로 한국에 있는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날리고 나니 세상을 얻은 것 같더군요. ^^